이용제도에 대해 논의 해보자한다.
(2)각국의 입법
1)한국의 입법례
우리 저작권법은 제 23조부터 38조등에 의해 저작권의 제한규정을 두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자유이용을 허용해도 부당하지 아니한 모든 경우를 포괄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각 규정의 한계가 개념적으로 불명확하기 때문에
있다. 선진국들은 지적재산권의 배타적 소유권을 최대한 보장함으로써 지적생산물 생산에 있어서의 비교우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개도국들은 독자적인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지적생산물의 생산이 비교열위 상태에 있기 때문에 지적재산물의 공공재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물의 이용과 관련한 저작권 문제의 해결이 관건이며, 저작권 문제는 정보제공서비스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각국의 정보제공서비스 기관은 나름대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기관의 특성에 따라 자신만의 노하우를 축적해가고 있다. 국내에 비해 앞서 출
Ⅰ. 서론
저작물은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받아야만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만, 저작물의 사회성, 공공성을 중시하여 저작권자의 의사에 반하여도 일정한 요건하에 보상금의 지급을 조건으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저작권의 강제허락제도이다. 이에 대하여 통상의 저작권자
이용의 분석에 적용하는 것으로서, 경제적인 분석은 기본적으로 저작권법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증진시키는 수단으로서 어느 정도 설명될 수 있느냐를 분석하는 것이다.
공정이용에 대한 경제적인 분석은 저작자에 대한 동기의 제공과 저작물의 유포라는 목적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 시
이용허락을 해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미리 독점적 이용허락계약을 맺는 것이 영업 이익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 … 중 략 … ≫
Ⅱ. 저작권법의 법적 보호
1. 권리 내용의 법정성(法定性)
법정성은 협의와 광의로 나눌 수 있다. 법 개념으로서의 “권리”는 국가의 법률규
Ⅰ. 서론
그리스 로마시대에는 포괄적인 권리로서의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관한 의식은 없었다. 당시 스토아학파의 영향 때문에 모든 자유인이 할 수 있었던 고상한 예술 활동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강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였으므로 후원자들에게 자
공공영역에 대해서도 투자에 대한 보호를 근거로 상업적 이익을 보장해 주도록 지적재산권 체계가 변화하고 있다. 사실상 ‘공정이용’라는 것은 투자에 대한 보호와 독점에 대한 보장을 은폐하기 위한 허울에 불과한 것이다.
현재의 지적재산권, 특히 저작권의 강화 경향은 인터넷이라는 공유자원의
Ⅰ. 서 론
우리 정부는 인접국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국과 FTA를 전방위적으로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동북아의 경제 허브로 부상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 한미FTA가 시작되었다. 주력 수출품의 미국내 시장 점유율이 줄어드는 추세, 중국 등의 개도국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
권력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적 행위와 영역 역시 현대인의 공적 삶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현대사회에서 영상 저작물을 포함한 모든 문화 창작물은 두 말 할 것 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저작자의 정신적 산물을 보호하고, 그럼으로써 문화의 발전과 향상에 이바지하